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컨퍼런스/안드로이드] GDG DevFest Seoul 2018
    개발/컨퍼런스 2018. 11. 14. 00:10
    반응형


     


     11월 10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GDG DevFest Seoul 2018이 개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4월 22일 있었던 드로이드 나이츠 2018이후 올해는 두번째로 가는 컨퍼런스입니다. 그동안 여유도 없었고 안드로이드 관련된 컨퍼런스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다가 동료가 정보를 알려줘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신청은 드로이드 나이츠때와 마찬가지로 Festa에서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세션발표 자료 및 영상은 추후에 공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해당 웹페이지를 잘 주시하고 있으면 될듯 합니다.

     GDG DevFest Seoul 2018 : https://devfest-seoul18.gdg.kr/


     발표세션은 크게 5개 분야로 되어있었는데 모바일, 웹, 클라우드, 머신러닝, 어시스턴트에 대한 발표 세션이 있었고 코드랩으로 구글 어시스턴트와 Flutter가 있었습니다. 추가로 아~주 신기하게도 명상세션이 있었는데 정말 조금만 더 궁금했더라면 발표세션을 듣지않고 명상을 들으러 갔을정도로 내용이 궁금했습니다. 내년에도 만약에 명상 세션이 있다면 참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시간표 : https://devfest-seoul18.gdg.kr/timetable

     



     첫번째 세션으로 데이터 단방향 구조에 대한 발표였습니다. view에 영향을 주는 state 비동기적으로 여러곳에서 처리가 될때 발생할 수 있는 좋지 않은 사용자 경험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구조에 대한 설명과 현재 대표적으로 알려진 아키텍쳐에 대한 설명이 었습니다. 여유있을때 찬찬히 좀더 생각해 봐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하는건 view는 state를 참조만 하는 형태가 되어야 하고 state의 변화가 일어나는 동작은 동기 방식으로 앞선 동작이 마무리 되기 전까지는 동작을 처리 하지 않는 형태가 되는것인데 부분적으로만 응용해도 오류상황을 많이 줄일수 있을듯 하니 적용방식을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두번째 세션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안드로이드 테스팅에 관한 발표였습니다. 발표자분께서 세션명때문에 발표내용을 오해하는 분들이 생길수 있다며 앞서 내용에 대해서 살짝 언급을 하셨습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은 간접적이며 안드로이드 테스팅을 위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 쉬운 방식에 대해서 발표를 하실것이며 기기나 에뮬레이터에서 동작하는 instrument 테스트가 아닌 local unit 테스트를 설명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발표내용은 unit테스트를 위한 코드는 android framework에 의존성을 가지지 않는 코드여야 한다. 따라서 로직 처리와 view 제어는 분리해서 작성하고 순수함수로 작성을 해야 연관되는 함수가 없어서 테스트 케이스를 정의하기 좋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세번째 세션으로 flutter에 관한 발표였습니다. 이번발표는 시간표에도 나와있듯이 D hall에서 이루어졌는데 아주 아쉬웠습니다. 일단 발표자분이 예상한것보다 너무 많은 인원이 발표를 듣게되어 살짝 당황하신듯 하였고 발표자료를 프로젝터로 표시하는데 너무 밝게 표시되어서 밝은 색상이 도형이 들어가는 경우는 안보이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발표자료는 추후 공개가 되면 추가로 보기로 하고 이번발표의 주요내용은 flutter와 react navite의 상호 비교와 장단점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아직까지는 react navite가 약소하나마 우세라고 생각됩니다만 flutter의 발전가능성은 더 높아보입니다. 



     네번째 세션으로 데이터바인딩이랑 뷰모델에 관한 발표였습니다. 최근 고민하고 있는 주제라서 관심이 많이 있었습니다. 발표내용은 mvp 구조를 사용하던 형태에서 databinding을 이용해서 view와 presenter의 연결점을 정리하다보니 mvvm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내용에 대한 발표였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개인적으로 고민하는 구조적 형태와 크게 다르진 않아서 일단 시도를 해볼 가치는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